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교과목 소개

Home > 학과비전 및 교육과정 > 교과목 소개
교과목소개에 관한 표 - 교과목명, 소개 등 항목 정보를 제공
교과목명(영문) 소개
인성과 소통
(Personality and Communication)
지도교수 1명과 지도학생이 그룹을 형성하여 다양한 활동을 통한 인성의 필수요소인 책임, 팀워크, 배려. 나눔. 봉사, 감사, 친사회적 행동이 증가하고 보다 바람직한 대학적응을 돕기 위한 과목이다.
성공적인 인간관계
(Successful human relations)
직장생활에서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조직 구성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조직내부 및 외부의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고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직업인으로서 일상적인 직장생활에 요구되는 조직의 경영과 체계를 이해하고 이에 기초하여 자신의 업무 특성을 파악하여 국제적인 감각을 기르는 능력을 함양한다.
기초서양조리실습
(Basic Western Cooking Practice)
양식 소스 조리는 육류, 어패류, 채소류, 스톡 류 등을 활용하여 조리에 사용되는 소스를 조리하는 능력이다.
양식 샐러드조리는 어패류·육류·채소류·유제품류·가공식품류를 활용하여 단순 샐러드와 복합 샐러드, 각종 드레싱 류를 조리하는 능력이다.
양식조리사로써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조리 기술을 숙달하기 위해 NCS 능력단위의 수행준거를 기반으로 스톡조리와 소스조리, 수프조리, 조식조리, 샌드위치조리를 효과적인 방법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기초 지식과 기본적인 실습 능력을 숙달하고자 한다.
또한 양식조리사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기본 테크닉을 숙달하기 위한 1:1 개인실습, 팀별 실습 등 실습 중심의 교과목이며 실무서양조리실습 교과의 기초 교과목으로 기본 양식조리에 활용되는 스톡과 소스조리, 수프조리 기술을 습득 함으로써 양식조리기능사 자격증 실기시험에 대비할 수 있다.
식품학
(Food science)
식품에 대한 기초학문인 식품학개론은 식품생명을 본격적으로 공부하기에 앞서 식품에 대한 탄탄한 기초지식을 갖추는데 필수적인 학문이다.
주방관리실습
(Kitchen management practice)
한식 안전관리는 조리사가 주방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고와 재해에 대하여 안전기준 확인, 안전수칙 준수, 안전예방 활동을 하는 능력이다.
한식 재료관리는 한식조리작업 수행에 필요한 재료를 저장·재고관리·선입 선출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다.
한식 기초조리실무는 한식조리를 수행함에 있어 칼 다루기, 기본 고명 만들기, 한식 기초 조리법 등 기본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기능을 익혀 조리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조리사로써 한식, 양식, 일식조리를 위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기초 기능조리 기술을 숙달하기 위해 NCS 능력단위의 수행준거를 기반으로 한식조리와 양식조리, 일식조리를 효과적인 방법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기초 지식과 기본적 인 실습 능력을 숙달하고자 한다.
또한 조리사가 필요한 기본 테크닉을 숙달하기 위해 기본 한식조리, 양식조리, 일식조리에 활용되는 기본 칼 기술, 기초 조리법, 주방업무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조리기능사 자격증 실기시험에 대비할 수 있다.
기초제과과제빵실습
(Basic bakery practice)
빵류제품 재료혼합이란 제품개발을 통해 결정된 제품별 배합표에 따라 재료를 계량하고 여러 가지 제조방법에 따라 반죽을 만드는 능력이다.
빵류제품 반죽 발효는 빵의 종류에 따라 부피와 풍미를 결정하는 것으로 1차 발효하기, 2차 발효하기, 다양한 발효하기를 하는 능력이다.
빵류제품 반죽 정형이란 발효된 반죽을 미리 정한 크기로 나누어 원하는 제품 모양으로 만드는 과정으로 분할, 둥글리기, 중간발효, 성형, 패닝을 수행하는 능력이다.
빵류제품 반죽 익힘이란 식감과 풍미가 좋아지도록 제품의 특성에 적합한 온도로 익히기를 하는 능력이다.
빵류제품 마무리란 빵의 특성에 따라 충전을 하거나 토핑을 하여 제품을 더욱 돋보이게 진열하는 능력이다.
기초한국조리실습
(Basic Korean Cooking Practice)
한식조리사로써 국ㆍ탕, 생채ㆍ회조리, 찌개조리를 위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조리기술을 숙달하기 위해 편성됨.
NCS 능력단위의 수행준거를 기반으로 밥과 죽조리, 국ㆍ탕조리, 생채ㆍ회, 숙채조리, 찌개, 전골조리를 효과적인 방법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기초 지식과 기본적인 실습 능력을 숙달함.
인성 멘토링
(Personality mentoring)
본 과목은 긍정심리학의 성격강점을 바탕으로 개인 및 대인관계 발달, 학업발달, 진로발달 영역에서 인성 멘토링을 통해 성취해야 할 내용과 각 영역마다 해당 강점을 증진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는 핵심 교양 과 목이다.
자기관리와 진로설계
(Self-management and career design)
학습자의 인성교육을 중심으로 자기관리를 할 수 있게끔 지도, 인생의 목표를 학습자와 함께 탐색하고, 진로를 위한 설계를 함께함.
미드로 배우는 영어회화
(English Conversation by Mead)
미드를 통하여 글로벌 문화를 이해하고 영어대화를 통해 기본적인 문법, 발음, 표현을 익힌다.
원어민의 발음을 듣고 따라하며 잘못 익혀진 발음을 교정하고 현지에서 쓰이는 표현을 미드를 통하여 자연스레 익힌다.
실무서양조리실습
(Practical practice of Western cooking)
양식 전채 조리는 식욕을 돋우기 위한 요리로 육류, 어패류, 채소류 등을 활용하여 곁들여지는 소스 등을 조리하는 능력이다.
양식 사이드 디시 조리는 식사 또는 메인 요리에 곁들여 사용되는 전분을 포함한 곡류 및 채소요리를 조리할 수 있는 능력이다.
실무한국조리실습
(Practical Korean cooking practice)
한식조리사로써 조림ㆍ초, 볶음, 전ㆍ적, 구이, 찜ㆍ선조리를 위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조리 기술을 숙달하기 위해 편성됨.
NCS 능력단위의 수행준거를 기반으로 면류조리를 비롯하여 볶음, 전ㆍ적, 튀김, 찜ㆍ선조리를 효과적인 방법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기본 지식과 실습을 통해 조리 능력을 숙달함.
식품위생학 및 실습
(Food Sanitation and Practice)
조리사로써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위생관리, 안전관리 능력을 습득하기 위해 편성됨.
NCS 능력단위의 수행준거를 기반으로 위생적이고 안전한 조리를 위해 개인, 환경, 기기 등의 위생 및 안전관리를 효과적인 방법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기초 지식과 기본적인 실습 능력을 숙달함.
밥 죽 요리 실습
(Rice porridge cooking practice)
흰밥, 오곡밥, 찰밥, 비빔밥, 볶음밥, 김밥 등 다양한 밥요리와 흰죽, 팥죽, 밤죽, 마음, 응이, 타락죽 등 다양한 죽요리를 익혀서 필요에 따라 목적에맞는 밥이나 죽을 지을 수 있도록 교육한다.
파티시에실습
(Practical practice on patissier)
제과제빵사로써 과자류 제품제조 및 빵류제품 개발을 위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기술을 숙달하기 위해 편성되었으며 NCS 능력단위의 수행준거를 기반으로 제과와 제빵 제품 제조와 개발을 효과적인 방법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기 초 지식과 기본적인 실습 능력을 숙달하고자 한다.
자기개발능력
(Self-development capacity)
자아인식, 자기관리, 경력개발능력 등 업무를 추진하는데 스스로를 관리하고 개발하는 능력이다.
조리원리 및 원가계산
(Cooking principle and cost calculation)
조리사로써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조리원리, 재료관리, 메뉴관리 능력을 습득하기 위해 편성됨.
NCS 능력단위의 수행준거를 기반으로 조리원리, 재료관리, 메뉴관리를 효과적인 방법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기초 지식과 기본적인 실습 능력을 숙달함.
한식발효식실습
(Practical Korean food fermentation)
한식조리사로써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조리 기술을 숙달하기 위해 편성되었으며, NCS 능력단위의 수행준거를 기반으로 김치조림, 장아찌조림, 장조림, 전통주 제조 기술을 효과적인 방법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기초 지식과 기본적 인 실습 능력을 숙달하고자 한다.
고급서양조리실습
(Advanced Western Cooking Practice)
연회장코디네이션과 캘리그라피 오랫동안 연구한 경력을 갖춘 요리사가 자신만의 개성을 갖고 고객이 요리에 가치와 문화를 느끼도록 음식을 접시에 맛과 색, 모양 등을 예술적으로 배열하는 교육이다.
조식조리와 연회장의 종합적인 조리기술을 강의한다.
동양조리실습
(Oriental Cooking Practice)
일식조리, 중식조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실습을 통해 한식과 양식과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발견하고 인류 식문화에 대한 안목을 넓혀 한식메뉴를 개발하고 발전시키는데 비교 응용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양식디저트실습
(Practical practice of Western dessert)
양식조리사로써 식사의 마지막 정리를 하는 코스인 디저트조리를 할 수 있는 것이 꼭 필요하므로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조리 기술을 숙달하기 위해 편성되었다.
NCS 능력단위의 수행준거를 기반으로 디저트조리를 효과적인 방법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기초 지식과 기본적인 실습 능력을 숙달하고자 한다
문제해결능력
(Problem-solving ability)
업무수행 중 문제 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 객관적인 자료를 근거로 창조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통하여 문제의 원인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히 해결 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고 처리하는 역량을 배양한다.
면요리실습
(Cotton cooking practice)
곡류의 가루를 사용하여 칼국수, 수제비, 만두 등을 만들 수 있고, 국수류를 이용하여 비빔국수, 잔치국수, 메밀국수, 우동, 냉면 등을 만드는 실습을 통해 면 요리를 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창작메뉴실습
(Creative menu practice)
빵류제품 개발이란 제품과 관련된 법규, 식품위생법, 시장조사 등을 통해 제빵시장의 추세를 파악할 수 있어야하고, 제품과 관련된 전문지식 습득과 국내·외 기술동향을 파악하여 차별화된 방안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제품콘셉트 개발 시 제품과 관련된 타당성 조사와 검토를 통해 개발 비용, 시간, 소요설비를 사전에 검토할 수 있다.
과자류제품 개발이란 고객니즈에 부합하고 베이커리 사업의 이익에 기여할 수 있는 합리적인 수준의 시제품을 기획, 제조, 평가하는 능력이다.
빵류제품 개발이란 고객니즈에 부합하고 베이커리 사업의 이익에 기여할 수 있는 합리적인 수준의 시제품을 기획, 제조, 평가하는 능력이다.
한식창업실습
(Practicing Korean food start-ups)
한식 창업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익히는 과목이다.
한식 창업에 주류를 이루는 구이, 튀김, 찌개, 전골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한식창업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육류, 어패류, 채소류, 버섯류 등의 재료를 소금이나 양념장에 재워 직접, 간접 화력으로 익혀낼 수 있는 능력이다.
조리와 관련된 학문적지식과 조리실무 및 경영능력을 갖춘 조리장이 레스토랑, 카페, 프랜차이즈, 외식업 창업 분야에 대한 관리 및 외식경영을 수행 하는 능력이다.
전골조리란 육류, 채소류, 버섯류, 해산물류를 용도에 맞게 썰어 양념한 뒤 건더기가 잠길 정도로 육수나 국물을 부어 함께 끓여내는 조리 능력이다.
한식디저트실습
(Practical practice of Korean dessert)
한식음식 디저트에서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조리 기술을 숙달하기 위해 NCS 능력단위의 수행준거를 기반으로 음청류조리, 한과조리, 설기떡류, 켜떡류, 빚어 찌는 떡류, 인절미류, 찌는 찰떡류 만들기를 효과적인 방법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습 능력을 통해 숙달하고자 한다.
파티플래닝실습
(Party Planning Practice)
양식 사이드 디시 조리는 식사 또는 메인 요리에 곁들여 사용되는 전분을 포함한 곡류 및 채소요리를 조리할 수 있는 능력이다.
메뉴를 계획하고, 식재료를 구매, 관리, 손질하여 정해진 조리법에 의해 조리하며 식품위생과 조리기구, 조리 시설을 관리하는 교육이다. 사고와 재해에 대하여 안전기준 확인, 안전수칙 준수, 안전예방 대처능력을 교육한다.
캡스톤디자인
(Capstone Design)
창업과 메뉴컨설팅을 위하여 양식 메뉴관리는 계절성 장소 , 목적 등에 따라 메뉴를 구성하고, 개발하며 메뉴관리를 할 수 있는 기획능력이다.
전공직무 액티비티
(Major Duty Activity)
전공 직무와 관련하여 견학, 선배, 산업체 방문, 인터뷰, 전시회 박람회 관람, 세미나 학술대회 요리대회 등 비교과 활동을 장려하고 학생들의 자율에 의한 적극적 참여를 유도한다.
학생 본인의 포트폴리오에 따라 자율적으로 활동하고 결과와 성과를 모아서 전공 직무분야에 대한 이해와 식견을 넓히고 적응력을 높인다.
-15시간 이상 전공직무 액티비티 활동실적 및 소감문으로 평가한다.